본문 바로가기

concern/보석&장신구

◈스피넬

 

 

 

 

가시를 의미하는 라틴어 스피나(Spina)에서 유래된 스피넬 코런덤과 흡사하여 혼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에 관한 에피소드도 많은데, 14세기 스페인왕 돈 페트로가 영국 황태자에게 선물한 450캐럿짜리 붉은 보석 왕관은 사실 레드 스피넬이었다는 것이 그 한예이다. 이처럼 스피넬은 루비와 외관상으로는 구별하기 힘들다. 그도 그럴 것이 레드 스피넬의 색은 루비와 마찬가지로 산화크롬에 의한 것이다. 경도는 8, 색채는 코런덤처럼 다채롭고 빨강, 파랑, 핑크, 등황색, 자색, 청자색, 적자객 등이 있다. 4줄기 스타를 보이는 스타 스피넬도 산출된다.

주산지는 버마, 스리랑카인데 미얀마산 스피넬에는 아주 희귀한 8면체 결정이 뚜렷하고 결정면이 깨끗한 광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것에는 인위적인 커트는 가하지 않는다. 자연형태 그대로 "e;에인젤 커트"e;라 불리며 귀하게 취급된다

스피넬(Spinel)은 우리에게 친숙하지 않지만 레드.핑크.오렌지.블루.그린.바이올렛 등 아름답고 다양한 색상에다,다이아몬드 루비 다음으로 단단한 경도 8의 훌륭한 보석이다. 하지만 스피넬의 최대 단점은 너무나 희소해 대중이 잘 알지 못한다는 것.바로 이 점이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스피넬은 루비나 사파이어 광산 부근에서 주로 산출돼 예전에는 루비.사파이어와 혼동되는 일이 많았다. 영국 왕실의 왕관에 박혀 있는 '블랙 왕자의 루비'라는 이름의 거대한 170캐럿짜리 빨간 보석을 사람들은 루비라고 믿었다. 하지만 이 보석이 아름다운 빨간색 스피넬이란 사실은 보석 감정기술이 발달한 최근에야 밝혀졌다. 스피넬이 루비의 대용석 정도로 여겨지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풍부한 색상과 경도를 갖췄으면서 루비나 사파이어에 가려 빛을 못 보고 있다. 하지만 미얀마, 스리랑카에서 매장량이 많은 스피넬 광산이 잇따라 발견돼 많은 보석딜러와 수집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피넬의 최고 색상은 루비처럼 빨간색이다. 빛을 발하는 휘광성이 뛰어나 잘 커팅된 빨간 스피넬은 루비보다 훨씬 아름다울 때가 많다. 특히 미얀마산 스피넬은 팔면체의 결정 모양이 완전한 형태로 채굴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결정면이 깨끗하고 광택이 있는 것은 인위적인 커팅을 하지 않고 '엔젤커트(angel cut)'라고 해 마치 천사의 날개를 양쪽으로 펼친 모양의 자연 그대로 활용돼 진귀하게 여겨진다.

스피넬이란 이름은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라틴어 '스피나'(Spina)에서 유래했다. 육체적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생기를 불어넣는다는 믿음이 있고,성(性) 에너지를 극대화시켜 유산을 막고,건강한 아이를 낳게 해준다고 믿어 나이 들어 임신한 여성들에게 선물하는 보석이기도 하다. 또 의견 불일치나 생각의 어지러움을 해소시키는 정화의 능력도 지녔다고 믿었다.

'concern > 보석&장신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개의 요정 "오팔" (Opal)  (0) 2011.05.28
자수정의 전설  (0) 2011.05.28
  (0) 2011.05.27
◈공작석  (0) 2011.05.27
장신구의 역사  (0) 2011.05.26